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청탁등록센터

  1. 01. 각종요청

    • 공직자에게 제기되는 내·외부의 다양한 요청행위
    • 편의 및 특혜 제공 요청, 단순 업무 진행절차 문의 등 다양
  2. 02. 청탁여부확인

    • 청탁인지 단순한 부탁인지를 먼저 파악
    • Check List 1~4에 대한 자가진단을 통해 청탁인지 아닌지 여부를 명확히 파악
  3. 03. 청탁대응

    • 공직자에게 심리적으로 부담이 되는 청탁이 들어올 경우에는 청탁 대응 매뉴얼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대응
  4. 04. 청탁등록시스템 등록

    • 청탁자의 청탁내용을 청탁등록시스템에 등록
    • 청탁자의 청탁사항을 주관적 판단(가감)없이 사실 그대로 등록
  5. 05. 감사 담당부서 모니터링

    • 청탁등록 사항을 수시로 모니터링 실시(감사부서 전담자 관리)
    •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사항을 기관장 보고 후 조사 등 조치
    • 청탁관련 요주의 인물 파악, 기관내 청탁 취약업부 파악
  6. 06. 사후관리

    • 행동강령을 위반한 청탁자 : 징계 등 필요한 조치, 타기관 공직자 해당기관 통보
    • 기관장 관련 청탁사항은 기관장에게 보고하지 않고 행동강령책임관이 보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