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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ECD 소개

교육분야 주요사업

    1. 교육정책위원회 (EDPC: Education Policy Committee)
  • 교육정책위원회는 1970년에 이사회 결의안에 의거하여 설립되었다.
    모든 회원국의 대표가 1년에 두 차례 모여서 교육정책 관련 주요 내용을 협의하고 결정한다.
    OECD 교육정책위원회 집행위원은 6명의 선출직과 4명의 당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.
    교육정책위원회의 기능으로는 다음의 4가지가 명시되어 있다. :
  • 1. 개인적, 사회적, 문화적, 경제적 목표에 부합하는 교육과 학습을 위한 효율적인 증거 기반의 정책개발을 목적으로 구체적인
      정책 제안, 정책 검토, 분석 및 데이터 수합 등을 통해 각국의 정부를 지원한다.
  • 2. 교육부문 관계자들이 수행하고 있는 OECD 연구사업의 의사소통, 질 관리, 전략적 방향성 및 일관성 유지를 위해 관리·감독한다.
  • 3.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보교환 및 국가 간 협력을 촉진한다.
  • 4. OECD 회원국 및 비 회원국의 광범위한 이해당사자에게 정책적 조언, 데이터 및 정책 분석에 대한 정보를 전파한다.

    2. 교육연구혁신센터 (CERI: 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Innovation)
  • OECD 교육연구혁신센터는 OECD 회원국과 파트너 국이 개인의 역량 개발, 지속적인 경제 성장 및 사회적 응집성에 공헌하는
    질 높은 평생 교육 도달을 위한 여러 협력방안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.
    교육연구혁신센터의 활동 목표는 다음과 같다. :
  • 1. 국제비교연구 및 혁신을 촉진하고 주요 지표들을 제공한다
  • 2. 교육과 학습을 위한 전진적이고 혁신적인 접근법들을 탐구한다.
  • 3. 교육 연구, 혁신과 정책개발 간 가교의 역할을 한다.

    3. 국제교육지표사업 (INES: Indicators of Education Systems)
  • 국제교육지표사업은 OECD 교육국 지표분석과 (Indicators and Analysis Division)의 대표적인 사업이다.
  • 34개 OECD회원국, 파트너 국 및 비회원인 G20 국가들의 교육체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국가의 교육체계에 대한 이해,
    교육정책 및 실행에 대한 개혁 촉진, 교육정책 개발 촉진 및 교육개선을 위한 가속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, 1988년에 출범하여 1992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.